다크 메르헨 TRPG
컴즈: 가을 황혼의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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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여러분께 소개드릴 작품은
서클 karikariume(@karikariume_rpg)의 작품인
『컴즈: 가을 황혼의 나라』입니다.
장르: 다크 메르헨 TRPG
플레이 시간: 2~3시간 (온라인 기준)
참가 인원: 3인 (GM 1인 / PL 2인)
*서플리먼트 사용시 PL1~3인 가능
사이즈 / 페이지
A5 / 128p
가격
25,000원
컴즈의 세계
어서오세요, 가을 황혼의 나라에
『컴즈』의 세계는 동화나 옛날이야기처럼 조금은 오래된 서양풍 세계입니다.
이 세계에서도 요정이나 괴물, 마법 이야기는 우리들이 사는 세계와 마찬가지로 상상 속에나 나오는 것.
진실이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허구의 이야기라고 믿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던 겁니다.
인간만이 번영을 구가하던 시절은 어느샌가 끝을 고했습니다.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가을』의 시대가 소리 없이 다가온 것입니다.
숲에서 길을 잃은 아이들은 요정의 춤에 홀려 어딘가로 사라지더니,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깊은 구멍에 빠진 남자는 그 안에서 웅크리고 있는 새까맣고 거대한 짐승을 보았습니다.
어느 성에서는 밤마다 무언가를 찾는 유령이 서성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이 게임의 참가자인 여러분 또한 신비하고 기묘한 사건을 맞닥뜨릴 것입니다.

두 사람이 서 있던 곳은 어둡고 어두운 숲속이었습니다. (수록 리플레이 발췌)
룰 소개
〈전승〉과 〈해석〉
━ 이야기의 진상은 플레이어가 정한다.
『컴즈』의 시나리오는 클라이맥스 이후의 내용이 명확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세션 중 GM이 〈전승〉을 제시하고, PL이 그것을 〈해석〉합니다.
해석에 맞추어 즉흥적으로 이후의 전개를 만들어 냅니다.
〈전승〉이란?
시나리오 중에 PC가 조우하는 이상한 존재나 사건.
〈해석〉이란?
그것들이 「나타난 이유」혹은
「어떤 일을 일으키는 존재인가」에 대한 PL의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 '숲에서 PC가 다친 요정을 도와주면 그 답례로 멋진 보물을 준다'는 시나리오가 있다고 해봅시다.
그때, GM으로부터 제시되는 〈전승〉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전승〉
PC들이 도운 요정은 숲 속에 있는 멋진 보물을 PC들에게 주겠다고 한다.
〈해석〉
숲 속의 보물이란 무엇일까? 요정의 권유에 숨겨진 목적이 있는 게 아닐까?
이 〈전승〉에 대해 두 플레이어는 각각 아래와 같은 〈해석〉을 생각했습니다.
〈PL1의 해석〉
숲 속의 보물은 숲에 사는 괴물이 모은 보물이고 요정은 괴물을 퇴치해 주길 원한다.
〈해석〉
숲 속의 보물이란 아름다운 호수이며,
요정은 도와준 답례로 자신들의 휴식처인 호수의 위치를 알려준다.
GM은〈해석〉을 바탕으로 전원의 의견을 모아
최종적으로 이야기의 진상을 결정합니다.
위의 예시의 경우, 아래와 같은 진상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요정은 아름다운 호수에서 평화롭게 살고 있었다.
하지만 어느날 찾아온 괴물이 수많은 보물을 호수에 던져 숨기는 바람에 호수가 더럽혀졌다.
요정은 PC가 괴물을 물리치고 원래의 아름다운 호수를 되찾아주길 바란다.
이렇게 진상이 정해지면 GM은 그에 맞춘 전개와 결말,
예를 들면 호수로 가는 험난한 길이나 귀신과의 싸움 등을 즉흥적으로 만들어갑니다.
해석이나 진상에 정답은 없습니다.
같은 시나리오에서도 PL의 해석에 따라 이야기의 전개는 천차만별로 바뀔 것입니다.
그 순간만을 위해 다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참가자 모두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검은 숲이라고 불리는 그 숲에서는
밤마다 요정들의 연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만약 당신이 숲을 헤매다가
요정들과 술잔을 나누게 된다면,
그들은 당신의 소원을 들어줄지도 모릅니다.
그게 아니면 요정의 나라에 끌려갈지도 모릅니다….
2. 행위판정 ━ 다이스 교환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다
컴즈의 행위 판정은 항상 2명의 PL이 함께 실시합니다.
PC는 각각 용기, 지혜, 행운이라는 3개의 능력과
각 능력에 연결된 3개의 다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판정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각 용기, 지혜, 행운의 다이스를 굴려, 출발점을 확인합니다.
2) 가장 높은 능력의 능력치를 PC의 달성치로 합니다 (능력을 발휘한다는)
3. 2명이 각각 발휘한 능력의 능력치의 합계를 최종적인 달성치로서 지정된 난이도 이상이면 판정은 성공.
컴즈에서는 최종적인 달성치를 확정하기 전에 서로의 같은 능력치의 주사위를 1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의 가장 높은 첫 번째 주사위, 즉 서로의 특기 분야를 살릴 수 있습니다.
달성치가 더욱 높아지도록 서로의 주사위를 교환하여 어려움을 극복합시다.

어느 산맥의 산기슭에 있는 "나락갱도"를
사람들이 파내려 가기 전부터
지하세계에 살고 있었던 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드워프입니다.
금속이나 보석을 각별히 사랑하는 그들이 판 구멍과
이 갱도가 연결되어 버렸을 때,
그들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 것인가……?
수록 시나리오
시나리오 1 판의 유혹
◆줄거리
어느 날 밤, 여러분은 신기한 꿈을 꾸었습니다.
꿈에 나온 것은 산양과 같은 뿔을 지닌 반인반수의 요정, 판.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게로 오렴. 어머니의 병을 고칠 비술을 알려주마.」
그 말 그대로, 여러분의 어머니는 병으로 쓰러졌습니다. 병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꿈결에 귀를 기울이면 작은 기침 소리가 들려옵니다.
여러분은 몰래 침대를 빠져나와 밤의 숲을 걸어 판에게로 향합니다.
◆배역
PC 1·2 공통: 어린 형제나 자매. 병을 앓는 어머니가 있다.
아버지는 없으며, 관련된 기억도 거의 없다.
시나리오 2 지하의 난쟁이와 식인귀
◆줄거리
이건 광산에서 일하는 광부가 말해준 이야기입니다.
그는 자신들이 파둔 갱도에서 갑자기 샛길이 뚫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샛길에서 어린아이 정도 키를 가진 난쟁이가 몇 명 튀어나왔다고요.
둥근 코를 가진 난쟁이들은 와악 소리를 지르고, 놀란 광부들의 곁을 스쳐 지나갔다고 합니다.
잘못 본 것도 아니고, 환각도 아니라는 증거도 있다고 합니다.
그들이 쓰던 곡괭이가 그곳에 남아있었다고…….
이상한 이야기에 흥미를 느낀 여러분은 난쟁이가 나왔다는 그 갱도로 향합니다.
어지럽게 얽혀있는 샛길로 들어간 끝에, 지하에 사는 난쟁이들과, 무서운 식인귀를 마주합니다.
◆배역
PC 1: 기사나 귀족같이 책임이 있는 인물, 혹은 소년이나 소녀같이 호기심이 왕성한 인물.
PC 2: 그의 친구나 신뢰할 수 있는 사이, 혹은 형제 등 가족.
시나리오 3 묘지를 떠도는 여인
◆줄거리
여러분만 있어야 할, 밤의 『흑백합사원』 묘지.
하지만 그 너머에서 하얀 무언가가 일렁이고 있습니다.
그것은 한 여인의 유령이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 묘지에는 유령이 나온다는 소문이 있었죠.
여인의 모습을 한 유령이 여러분에게 다가옵니다. 여인은 곧 사라질 듯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여러분들에게 무언가 부탁하고 싶은 게 있는 듯합니다.
과연 그녀는 무엇을 전하려는 걸까요? 그 말에 귀를 기울여도 괜찮은 걸까요?
◆배역
PC 1·2 공통: 무덤지기, 수도사, 도굴꾼, 담력 시험을 나온 소년 등.
어두운 밤, 묘지에 있는 게 이상하지 않으면서 유령이 나와도 바로 도망가지 않을 이유가 있을 것.
시나리오4 황혼의 여행자들
◆줄거리
검은 숲은 언제나 사람을 헤매게 만듭니다. 낮에도 어두운 숲은 별빛 아래에서 더욱 어두워집니다.
하지만 숲이 가장 위험한 순간은 황혼 무렵입니다.
이 세상의 존재가 아닌 자들이 줄줄이 일어나, 헤매는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옵니다.
「이런 곳에서 길을 헤매다니, 무척이나 불안하겠구나.
괜찮다면 하룻밤, 같이 지내다 가지 않으련? 분명 즐거운 밤이 될 거야.」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이들이 매우 아름답다는 사실입니다.
◆배역
PC 1·2 공통: 검은 숲을 헤매고 있는 인물. 두 사람은 친구 등의 친밀한 관계.
어두운 밤, 묘지에 있는 게 이상하지 않으면서 유령이 나와도 바로 도망가지 않을 이유가 있을 것.
시나리오5 성인의 동굴
◆줄거리
어느 마을에서는 수확제의 마지막 날, 올해 성인이 된 사람들이 시련을 받는 풍습이 있습니다.
시련이란, 새로 성인이 된 사람들이 마을 근처의 동굴에 들어가,
동굴 가장 안쪽에서 성인의 증거를 보고 오는 것입니다.
올해 새로 성인이 되는 두 사람은 당신들입니다.
당신들은 정식으로 어른으로 인정받기 위해, 작은 모험을 나섭니다.
◆배역
PC 1·2 공통: 올해로 성인이 되는 사람
시나리오6 그림에 그려진 감옥
◆줄거리
그 화랑에는 기묘한 작품이 잔뜩 전시되어있다고 합니다.
당신들도 그 소문을 듣고 찾아왔습니다.
화랑의 주인, 노란 눈을 가진 등이 굽은 노파는 비장의 물건을 보여주겠다고 손짓합니다.
덮어둔 천이 걷히고 나타난 것은 한 장의 유화.
음울한 숲속에 석조탑이 외로이 서있고, 창문에는 아름다운 금발 소녀의 옆모습이 엿보입니다.
그 앞에 두 사람의 모습이 보입니다……이 두 사람은 딱 당신들과 닮았습니다.
그것을 눈치채자마자…당신들은 그림 속에 들어와 버렸습니다.
◆배역
PC 1·2 공통: 호사가나 예술가 등. 기묘한 작품을 취급하는 화랑을 방문한다.
시나리오7 되살아나는 저택
◆줄거리
교역도시에서 가도를 조금 나아가면, 그 저택이 서있습니다.
필연인지 우연인지, 그 저택 근처에서 소나기를 맞닥뜨린 당신들은
잠시동안 저택에서 비를 피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주인 부부부터 사용인까지 주민들은 무척이나 음울해 보입니다.
그들은 당신들을 환대해 주는 듯합니다만……
아무래도 당신들에게는 말 못 할 비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당신들은 저택에서 무사히 돌아갈 수 있을까요?
◆배역
PC 1·2 공통: 여행자. PC들 이외의 동행자는 없다.
이 근처에 온 적이 있는지는 따지지 않는다.
시나리오8 마녀의 예언과 네 개의 시련
◆줄거리
정신을 차려보니, 당신들의 앞에는 마녀가 있었습니다.
마녀는 지금부터 당신들에게 바다·산·사람의 세 가지 시련이 닥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그것들을 극복하면 최후의 시련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을 덧붙이면서.
그리고, 당신들의 앞에는 마치 환상같이 신기한 사건이 계속해서 닥쳐옵니다.
그것들을 모두 해내는 순간...... 분명, 무언가가 일어날 것입니다.
◆배역
PC1: 장래, 건국 등의 거대한 운명을 이룰 법한 인물. 방랑 왕자, 신비한 징조가 내려온 소년 등.
PC2: 그 거대한 운명을 따르는 인물. 종자, 친구, 쌍둥이 형제자매, 공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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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용 자료는 이후 별도 포스트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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